전주삼천초등학교(교장 김한수)에서는 지난 5월 29일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하나가 되는 ‘2013 Happy 삼천 학교 공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오전 9시 30분부터 시작된 이날 행사는 자녀교육에 대한 강의, 전교사 수업공개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위니캇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부모-자녀 관계’란 제목으로 안종수 상담학 박사의 학부모 강연이 있었다. 약 150여명의 학부모가 참여해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관계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에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강연이 끝난 후에는 전 학급, 전 교사가 수업공개를 실시하여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 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각 교실 공개수업에는 학부모 뿐만아니라 방과후학교 강사들도 함께 참관하여 보다 질 높은 학교교육을 위한 정보공유의 장이 될 수 있었다. 공개수업이 끝난 후에는 학부모와 담임교사가 간단한 자녀 상담시간을 가지는 등 자녀 교육에 대한 좋은 자료와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김한수 교장은 “배려와 존중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배움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학부모와 교사가 자녀 교육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맡은 역할에 충실히 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한다.”라며 “학교에서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 교사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마련할 것이며 수업장면 내에서도 학생들 간에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끊임없이 찾아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경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