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강사 양성과정, 성공적으로 마무리 2013-07-06 19:05:37
고양시자원봉사센터(윤용석 센터장)는 제2기 강사양성과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2기 과정은 자원봉사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고양시민답게 신청자가 모집인원을 훨씬 넘었다.

자원봉사아카데미 사업은 자원봉사자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센터의 역점 프로그램이며, 그 중에서도 학교나 봉사단체의 요청에 따른 대규모 기초교육을 담당하는 강사양성 과정은 그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기초교육 과정은 2013년 4월에 기본과정 2기를 모집해서 교육했고, 심화교육 과정은 1기 수료생들과 함께 6월에 강의가 진행됐으며, 이로써 50여명의 자원봉사 강사가 양성되었다.

기초과정에서는 자원봉사 강의 철학과 가치관 세우기, 청소년과의 의사소통 방법이나 스피치스킬 강의와 강의안 작성과 강의시연을, 심화과정에서는 자원봉사 강의 실전에 따른 팁을 공부하고, 장애인, 노인 등의 전문적인 분야의 봉사에 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고양시의 역사와 환경은 각 분야의 최고 강사진이 강의를 진행했으며, 다양한 자원봉사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윤용석 센터장은 “우수한 강사가 우수한 자원봉사자를 증가시켜 ‘꽃보다 아름다운 자원봉사의 도시, 고양시’가 활기찬 자원봉사 문화의 도시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강사양성과정을 통해 전문교육을 받은 강사들이 자원봉사 기초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활동, 평가하기까지 관리, 지원하며, 강사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학교와 단체에서 봉사교육 신청이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남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