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이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지원자료를 개발, 보급해 우수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고민과 노력을 사례를 통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2013년 ST-리더로 인증 받은 우수교사들의 교수?학습 사례를 엮은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으로 기존에 도교육청과 교과연구회에서 보급한 자료와 달리 수업 교사의 내면을 드러내는 학습 자료로 경력교사에게도 크게 도움이 될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은
▲교사가 한 시간의 수업을 준비하면서 무엇을 어떻게 구상하고 고민하는가를 Teaching Log의 형식으로 기술했고 ▲학습모형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해 수업을 실시했으며 ▲수업을 마친 후 수업설계와 실행과의 차이 등에 대해 수업 교사가 기술하고 동료교사의 수업 참관에 대한 평가를 Think Back으로 담아 놓았고 ▲3명의 ST-리더 인증 교사가 수업 설계안을 평가하는 Peer Mentoring 의 방식에 따라 구성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보급되는 자료가 사례중심인 만큼 교실수업 개선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도교육청은 2학기에 중학교에서 참고할 [우리가 꿈꾸는 교실 수업Ⅱ]도 개발, 보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