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임한영)은 8월 26일(월) 14:00~17:00에 대전교육과학연구원 1층 과학행사전시실에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제19회 대전광역시학생과학탐구올림픽 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하며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후원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과학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연구?탐구?실험?실습?제작활동에 적용하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이론과 실제를 융합적으로 접목시키고, 실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대회는 초?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에서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 활동계획서를 제출한 58팀 중 운영계획의 타당성과 실행가능성, 학교 특성을 살린 정도, 직접 탐구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의 참신성, 일반화가능성이 우수하여 선발된 16팀이 각 150만원을 지원받아 참가한다. 초등학교는 대전가장초, 대전글꽃초, 대전내동초, 대전대암초, 대전둔천초, 학하초 6팀이, 중학교는 대전관평중, 대전문정중, 대전법동중, 대전변동중 4팀이, 고등학교는 대전괴정고, 대전노은고, 동대전고, 충남기계공업고, 대전중앙고, 유성여자고 6팀이 선발되었다.
이 팀들은 2013년 4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기초과학실험, 발명, 자연환경탐사, 봉사, 천체관측 등의 활동내용을 발표하게 되며, 금상을 받는 초?중?고 각 1팀씩 모두 3팀은 9월 28일(토)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있을 전국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임한영 원장은 “이 대회는 학생들과 지도교사가 과학을 열정적으로 탐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장으로써 창의적 멀티형 인재 육성의 길을 열어주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