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경상북도카운슬러협회 주관으로 2013. 8. 19.(월)부터 8. 23.(금)까지 경주 이스트힐 리조트에서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상담센터에서 선발된 우수 전임상담원 50명을 대상으로 상담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전임상담원은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중, 시?군교육지원청 교육상담센터에 상주하면서 평소 상담을 통하여 청소년 비행과 학교폭력을 예방함은 물론 학업중단위기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상담을 통하여 학업 중단률을 낮추는 데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상담자의 자세 및 대화의 기법, 명상, 에니어그램, 대상의 이해 등 기초에서부터 깊이 있는 상황별 상담기법과 관계형성을 위한 태도 및 대화,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사례중심의 강의와 상담 실습을 통한 연수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구미의 한 전임상담원은 “상담 대상에 대한 이해 및 대화의 기법,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사례 중심의 강의와 상담 실습을 통하여 상담 장면에서 만나는 청소년들을 잘 이해하게 되었으며, 좀더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하여 역량을 더욱 강화한 전임상담원의 활동으로 선도, 치유하기 어려운 학생을 종합적인 상담 컨설팅으로 관리, 지원함으로써 학생 비행예방 및 학업 중단 위기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