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대전시정에 레임덕은 없다” 2013-09-03 09:08:11

염홍철 대전시장이민선5기 대전시정에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현상)은 있을 수 없다며 소신?책임행정을 강조하고 나서 주목되고 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2, 차기 시장선거 불출마선언이후 처음으로 가진 확대간부회의에서레임덕이란 과거와 같이 리더가 힘에 의해 조직을 이끌어나갈 때 발생되는 말이지, 지금과 같이 부하공무원들을 신뢰와 존중, 덕이나 정으로 관계를 맺고 일하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염시장은공무원은 시장의 임기와 관계없이 열심히 일하면 되는 자리라는 인식이 확산돼 있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한 뒤저의 불출마선언은 민선5기 취임때부터 이미 결심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염시장은 불출마선언 시기와 관련출마하지않을 사람이 차기선거에상수역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선거구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었고, 시장을 견제하기 위해 시정을 견제하는 풍토를 제거하고 오히려 소신행정을 펼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염시장은 또 공직자들의 자기혁신을 촉구한작지만 소중한 변화시책과 관련각종 행사시시장님 입장하십니다는 등 불필요한 의전이 아직도 관행처럼 지속되고 있다며 기관장 의전의 대폭간소화를 주문했다.

 

염시장은 이어애경사를 알릴때도 상대방이 부담스럽지 않은 범위를 생각하고, 술자리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를 불러내는 일 등도 각별히 자제해야 한다공직자의 바른 자세를 강조했다.

 

한편, 염시장은 시민생활 안정과 각종 기관단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 그리고 신뢰와 배려의 사회적 자본 확충을 거듭주문하기도 했다.

 

염시장은아파트 관리비사용 및 예산책정, 공사나 물품입찰시 각종 비리가 있을 수 있다며 아파트등 공동주택의 회계감사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하는 한편복지관련 예산에 부당지출이나 누수는 없는지, 더 지원할 필요성은 없는지 점검하고 확실히 보완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염시장은 사회적자본 확충과 관련정부와 대전시의 신뢰를 확보해 시민들에게 믿음을 쌓는 것과 마을자치, 마을공동체 등을 통해 시민사회역량을 키우는 것이 두가지 축이라며 가정친화문화확산을 위한 콘텐츠 개발 어려운 이웃과 11 결연을 통한 복지만두레의 내실운영을 각별히 주문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