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일신여자고등학교가 자신이 평소에 하고 싶었던 가치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매주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운영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고민 많은 사춘기 학생 개개인의 관심분야 활동을 지원하고 개인별 맞춤 성취목표에 따라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적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자신과의 약속에 대해 도전하며 끈기를 배우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일신여고는 이 제도를 방과후프로그램 활성화 일환으로 추진해 1년 동안 자기계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봉사활동으로 나누어 도자기 만들기 광고디자인 등 다양한 취미활동과 골프, 배드민턴 등의 활동을 지원했다.
일신여고 2학년 장다연 양은 “내가 원하는 활동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계획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전했다.
한편, 일신여고는 이런 학생들의 다양한 목표성취과정을 한데 모아 지난 21일 오후 7시 일신여고 호산나홀(강당)에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발표회를 가졌다.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부군인 에딘버러공작에 의해 1956년 처음 소개된 제도로만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적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다.
이남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