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2013-11-07 11:50:32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임한영)에서는 118() 1830부터 2030까지 합동강의실(5)과 소강당(2)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 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간이 사진기 만들기라는 주제로 대전매봉중학교 황미선 교사가 진행한다. 바늘 구멍 사진기와 볼록렌즈를 잘 조합하여 간단한 사진기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간단한 만들기를 통해 누구나 갖고 있는 사진기에 사물이 맺히는 원리를 익힌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추후 송부(한국과학기술원 김기훈)’라는 주제로 소강당(2)에서 진행된다. 아이언맨이나 퍼시픽림과 같은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미래 로봇 기술들을 소개하고, 현재의 로봇기술의 수준과 로봇공학자들이 풀어나가고 있는 숙제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로봇이 사람의 생각을 읽고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한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이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www.sciencetouch.net)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