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신봉초등학교(교장 임헌국)는 11월 7일(목) 4-6학년 학생 23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정해문)에서 주관하는 아세안 문화 이해증진과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아세안 스쿨투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아세안 스쿨투어 프로그램은 한-아세안센터가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세계인으로 성장할 우리 청소년들에게 한국의 가까운 이웃이자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파트너인 아세안 10개 회원국의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조치원신봉초는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 145만 명 중 23%인 약 33만 명이 아세안 국민인 현재에 학생들이 동남아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사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세안 회원국 소개 영상 시청, 아세안 골든벨 퀴즈 대회, 동남아시아 전통의상 체험 및 미얀마 전통 춤 시연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실시했다.
박경필(6학년) 학생은 “상대 문화를 이해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나라 사이에는 올바른 태도를 갖는 시민들이 있어야 진정 깊이 있는 관계가 성립된다는 것을 알았다”며 “세계적인 한국인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좀 더 외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