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특색있는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 공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명품 경북교육 실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하여 경북 eduTop 공모전이 열렸다.
27일 경상북도교육청에서「공감지원」,「행복학교」, 「보람교단」, 「감동교육」 4개 부문에서 우수한 실천 사례를 제출한 48개 기관에 대하여 시상하며, 이 날 시상식에는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장이 참석하여 포상금을 수상하게 된다.
2008년 최초로 시행되어 올해 제5회를 맞이하는 경북 eduTop 공모전은 지역교육청을 비롯한 유?초?중?고등학교에서 한 해 동안 실천한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우수한 교육 활동 사례를 선정?포상하는 명실상부한 경북교육 최고의 기관 대상 교육 프로그램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지역교육청 22청, 유?초등학교 120교, 중학교 39교, 고등학교 24교 등 총 205개 기관이 응모하였으며 주요 실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공감지원」 부문은 각 지역교육청별로 추진한 수업컨설팅 장학 및 연구동아리 활동 지원 등 우수 실천사례를 소개하며,
○ 유치원과 183개 초?중등 학교가 참여한「행복학교」,「보람 교단」,「감동교육」부문은 특색 있는 학교 경영과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인성교육, 생활지도, 창의?인성교육과정 운영 내용 등을 중심으로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
심사 결과의 공정성과 신뢰 확보를 위하여 대학 교수, 언론인, 퇴직 교원 등 외부 전문가 19명과 현직 교장 7명, 직속기관 부장 2명으로 심사단을 구성하고, 표절?모작?이중 응모작을 선별한 후 보고서 내용 심사를 거쳐, 현장 실사를 한 후 이를 종합하여 최종 48편의 우수 사례를 선정했다.
등급별 입상 수는 대상 3편, 최우수 7편, 우수 14편, 장려 24편이며, 입상 기관에 대해 총 2억 2,100만원의 포상금과 경상북도교육감 표창패가 주어진다.
? 대상에는「공감지원」부문의 경주교육지원청과「행복학교」부문에 응모한 현흥초등학교, 봉화중학교가 선정되어 각각 포상금 1,000만원을 획득하는 영광을 안게 됐다.
-『ACE 마중물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OK! 글로벌 리더 육성』을 운영한 경주교육지원청은 교육의 주체인 학생을 위하여 참여교육(Activity)을, 교원 상호간의 전문적 공동체 유지와 학교상호간 장학협력 체제 구축을 위하여 소통교육(Communication)을,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하여 감동교육(Emotion)을 실천함으로써 글로벌 리더 육성에 주력했다.
국제행사 참여로 Global leader 꿈꾸기, 인성실천 스토리텔링 발표회, 명품수업 컨설팅, 함께하는 명품 수업 콘서트,창의?인성 교과연구회, 경주문화 답사 기행, 새 화랑 체력 기르기, 효과적인 Smart교육방법 연구, 좋은 학부모 교실 연수, 지역 유관기관과 MOU 체결 등은 경주교육지원청의 대표적인 지원 체제 브랜드가 될 정도로 내용과 운영면에서 특색이 있다.
-『멀티 재능꾼을 키우는 신바람, FOCUS 현흥교육』을 운영한 현흥초등학교는 창의, 학력, 나눔, 감성 등 기초를 다지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생각을 디자인하는 창의 focus, 맞춤 스토리로 동반성장 focus, 소통의 하모니 어울림 focus, 공감이 올림되는 감성 focus를 실행하였으며, ‘분야를 넘나드는 멀티 재능꾼’을 키우기 위하여 미래 인재의 조건 중 핵심적인 네 가지(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을 경영 중점으로 선정하여 행복한 학교 가꾸기에 노력을 경주했다.
- 『Dream Up 더불어 함께하는 행복하교 만들기 프로젝트』란 주제로 행복학교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봉화중학교는 농산촌 봉화 스타일에 맞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교구성원과 함께 감동과 행복을 주는 창의적 체험활동, 다양한 즐거움을 주는 창의?인성 함양 프로젝트 운영을 통하여 교육의 변화와 시대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했다.
? 공감지원 및 행복?보람?감동 부문 최우수상은 김천교육지원청과 월곡초, 원호초, 이산초, 안동영명학교, 석전중, 영천여고가 각각 차지하여 상금 700만원씩 수상했다.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의식을 고취하고 학교 교육의 발전적 동기 부여를 위하여 포상금뿐만 아니라,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 학교 교원들에게 전보 시 가산점 특혜까지 부여하고, 우수 내용은 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여 도내 전 학교에 일반화하며, 학생이 행복하고, 선생님이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가 감동하는 명품 경북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다.
이남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