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웅재)은 6일(월)부터 10일(금)까지 5일간(30시간) 초등학교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평가문항 작성의 이론과 실제 직무연수'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직무연수는 최근 평가의 방향이 핵심역량 중심, 성취 기준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 학교 현장이 여기에 빠르게 보조를 맞추고 학생들의 눈높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바람직한 평가 문항을 작성할 수 있는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게 되며,
특히, 대전에서 시행되고 있는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DTBS)는 전국 17개 시도에 보급할 만큼 우수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만큼 초등학교에서 더욱 뿌리를 내리고 활용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평가 방향의 이해,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평가문항 작성의 원리와 이론, 교과별 평가문항 작성의 실제 등의 교과목을 편성하여 학생들이 바르게 배우고 교사들이 바르게 가르쳤는지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의 실무 경험이 풍부하고 전국적으로 관련 분야에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많은 최고의 우수 강사를 위촉했다.
대전교육연수원 이웅재 원장은 “평가는 수업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이번 연수가 현장 수업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며 "선생님들이 겨울방학 동안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연수인 만큼 연수 편의를 위해 최대한 지원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