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사촌 활용,신개념 사이언스센터 적극 추진” 2014-01-07 09:07:36

염홍철 대전시장은 7일 충남도 관사촌 문제와 관련“결국은 우리가 인수해서 활용해야 할 공간인데, 도청이전특별법 통과전이라고해서 현재와 같이 공가(空家)로 방치할 수는 없다”며 충남도와의 적극적인 협의 추진을 주문했다.
염 시장은 이날 새해 첫 확대간부회의에서“소유권 이전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옛 도청사를 시민대학으로 활용한 사례는 원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이란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며 문화체육국에 각별한 노력을 당부했다.

또 염 시장은 사이언스센터 민자유치 사업과 관련“선진지 견학 및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과학체험교육, 엔터테인먼트, 우체국, 쇼핑 등 모든 것이 하나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신개념의 창조적 복합공간이 되도록 내실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염 시장은“과학벨트는 정부의 국책사업인데 지역사업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하고“지역주민의 불이익 예방 등 보상 문제, 사업자 선정, 정주환경 조성 및 연계도로 조성 등 대전시의 역할을 명확히 정립할 것”을 과학문화산업본부에 제안했다.

이에 앞서 염 시장은 올해 시민들이 요구하는 대전시 최대 현안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의 조속한 건설과 일자리 창출 방안에 역점을 둘 것을 거듭 강조했다.

염 시장은“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민선 4기에 시작돼 7기까지 계속되는 사업으로, 올 1분기에는 현장견학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2분기에는 건설방식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논의과정서 새로운 의견이 나오면 늦춰질 수도 있지만 주어진 여건하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염 시장은“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민선 6기로 넘기자는 일각의 주장은 도시철도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과 정치적 의도가 내재된 발언의 두 가지로 해석되는데, 흔들리지 말고 원칙대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2호선 건설을 다른 대중교통체계와도 연계해 추진하자는 일부 주장에 대해 염 시장은“市에서 이미 대중교통전반에 대한 구상을 종합 검토하고 있으며, 지금은 도시철도의 건설방식을 결정할 시기이지 버스 등의 대중교통 연계방안을 논의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분명한 선을 긋고, 충청권 철도망 구축사업에 대한 차질없는 추진을 각별히 지시했다.

일자리 창출시책과 관련 염 시장은“기업유치와 창업지원, 그리고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청년창업에 대한 지원 실태 점검을 주문하는 한편“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이익의 공유로 빈부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자본 확충에 더욱 정진할 것”을 당부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