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반부패 경쟁력 평가“최우수”기관 선정 2012-12-28 15:19:48

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2년도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등급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1111월부터 ’1210월까지 전국 294개 공공기관이 추진한 반부패?청렴 활동과 그 성과를 평가한 것으로, 경북교육청은 2년 연속 1등급,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경북교육청의 이 같은 성과는 이영우 교육감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투명행정, 공개행정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경북교육청의 청렴수준이 안정적인 단계로 진입하였음을 공인받은 것이다.

 

경쟁력 평가는 반부패 의지?노력(90%)’부패방지 성과(10%)’ 영역으로 구분되며, 평가부문은 반부패 인프라 구축, 정책투명성?신뢰성 제고, 부패유발요인 제거?개선, 공직사회 청렴의식?문화 개선, 부패사례방지 및 신고 활성화, 종합청렴도, 청렴도 개선 정도 등 7개 부문이었으며, 부문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 등급이 확정되었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부조리 없는 깨끗한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청탁등록시스템 구축, 공익신고 보상금제, 청렴마일리지제, 부조리 신고 전문기관 위탁운영, 청렴공직자 인증제 등 고강도의 부패근절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포항 YMCA 5개 시민단체와 함께청렴실천 협의체를 구성하여 청렴캠페인, 학교 운동부 실태점검, 학부모 청렴교육 등 민?관 협력 강화, 청렴 만족도를 조사하는 그린 콜 운영,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청렴 옴부즈맨제도도 운영해 왔다.

 

이영우 교육감은 청렴도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지정된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3만 교육가족이 적극적인 반부패 척결의지로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보다 강화된 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청렴한 공직사회를 정착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한정석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