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은 18일부터 20일까지 본청 대강당과 공주 교육연수원, 천안 학생교육문화원에서 초?중?고등학교 체육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열정적인 참여로 행복을 다지는 학교 체육활동’ 지원을 위한 『2014년 학교 체육 주요 업무 설명회』를 실시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18일 본청 대강당에서 열린 첫 날 설명회에서 올해 학교 체육 주요 업무의 기본 방향을 ‘함께 하는 스포츠! 건강한 학생! 활기찬 학교’로 설정하고 ▲내실과 안정의 교육과정 ▲참여와 성취의 자율체육 ▲존중과 도약의 운동부 ▲배움과 실천의 전문가 ▲안전과 동행의 체육환경 등 5가지 중점 과제를 중심으로 학교 체육의 역할을 안내했다.
특히, 체육인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결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체육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 2009년부터 시작한 학교스포츠클럽의 활성화(내실화)를 위한 노력, 전국 상위의 성적을 계속적으로 거양하고 있는 운동부 훈련의 과학화, 체육 교사와 운동부 코치의 전문성 신장에 대해 담당 장학사의 상세한 설명이 있어 충남 학교 체육의 기본 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초등학교 교사는 “올 해 처음 담당하는 학교 체육 업무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교육과정, 학교스포츠클럽, 운동부 운영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으며, 학생들에게 신체활동 중심의 다양한 운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 체육문화건강과 윤여장 과장은 “성장기에 이루어지는 학교 체육 활동이 학생들의 학교 폭력 예방은 물론 학력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다양한 연구 사례를 볼 때 체육담당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열정적인 참여로 행복을 다지는 충남 학교 체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남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