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이상용, 이하 KOHI)은 2013년도 상반기에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평가’를 위한 교육을 개설·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최근 지방자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복지참여가 확대되는 가운데 지역특성에 따른 복지수요파악 및 복지전달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4개년 단위 사업으로 현재 2기(‘11년~‘15년) 계획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역복지계획 업무 담당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개설되는 과정으로 제3기(’15년~’18년) 과정인 2013년도 과정에서는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특화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총 90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진행될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에 대한 이해, ▲논리모델의 이해, 작성·실습 및 협력 연계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이론적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협력 및 조정에 대한 스킬교육이 병행 실시될 예정이어서 현장 실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OHI는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과정’, ‘지역복지협의체 간사역량 강화과정’ 등도 개설할 예정으로 지역특성과 주민수요에 맞춘 지역복지정책 기획 담당자들의 전문성 향상과 맞춤형 복지증진을 위하여 힘쓰고 있다.
이보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