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는 특성화고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과 높은 취업률 그리고 지자체 및 공공기관, 금융권의 특성화고 졸업생 특별 채용 등을 통하여 학력 차별이 없는 ?열린 고용사회, 고졸 성공시대?로 전환되는 계기가 마련된 한해였다.
인천시교육청에서는 2013년 새해에는 지역사회와 함께 특성화고 졸업생들에 대한 채용 수요를 창출하고 직업교육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및 각종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졸업생 중 60% 이상을 취업시키며 이직률을 최소화 하는 데 중점을 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인천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과 우수 취업체 발굴 사업을 확대하여 학생들이 인천 관내 좋은 일자리에 더 많이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성화고 취업지원센터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후원기업 및 유관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학부모 및 학생에 대한 홍보 강화, 기업의 특성화고 졸업생 채용 확대 유인, 단위학교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 확대 등을 통하여 특성화고를 취업중심 명품학교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이러한 교육정책이 성공하게 된다면 선취업ㆍ후진학 정책의 안정적 정착과 인천지역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