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송촌중학교(교장 한기온)은 그동안 학교에서 교직원 학습 동아리 활동의 하나인 “교육학연구회”의 활동의 내용을 정리하여 현장 교장으로서 전국 최초로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작성의 실제”라는 책을 출판했다고 밝혔다.
한기온 교장은 평소 교육연구에 남다른 관심에 그동안 교육에 관한 저서를 이번에 다섯 번째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저서는 교직생활 35년을 정리하는 내용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
책 내용은 구체적으로, 현장교육연구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이고 현장교육연구 수행과정에서 오류를 범하기 쉬운 문제를 명확히 밝히며 현장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를 함축하여, 연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다음과 같이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작성의 길잡이가 될 수 있게 하였다.
제1부에서는 현장교육연구의 이해를 위한 총론적인 부분을 기술하여, 연구계획서 및 보고서의 작성과 평가, 질문지 작성법의 실제, 통계기법 적용과 해석을 기술하였고,
제2부에서는 실제 사례에 대하여 교정하고 실습해보는 장을 마련하고, 부록에는 각종 형태별 연구보고서 및 질적 연구의 예시자료와 정책연구?시범?실험학교 운영보고서를 요약하여 작성하는 요령 등을 발췌하여 실었다.
저자 한기온은 “이 책이 연구자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진정한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교육현장의 연구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교원의 전문성과 자질 함양에 도움이 되어 조금이나마 교실수업 방법개선과 연구자들의 자아성취감을 맛보고, 변화하는 교육풍토를 건전하게 쇄신할 수 있도록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야심차게 출간의 변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