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원장 김만성)에서는 8월 3일(월)부터 8월 7일(금)까지, 5일 간 중학교 교사 69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향상 역량강화 직무연수 2기’ 과정을 운영한다.
이 번 직무연수는 기초학습 부진학생 제로화를 위하여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학습검사를 활용한 학습지도 방안에서부터 단위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습부진학생 지도 사례를 공유하며, 변화하는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추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사례별 지도 방법을 단위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교사의 심리적 스트레스 다루기, 미래사회와 직업세계 등을 비롯하여 학습검사를 활용한 학습지도 방안, 학습부진 요인과 지도방법의 실제, 학습동기 강화 및 교사의 자존감 향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코칭교수법, 학생의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기법, 성공적인 학습코칭을 위한 부모교육,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 학습부진학생 지도사례 등 단위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중심으로 편성하였다.
대전교육연수원 김만성 원장은 “이번 직무연수가 교사의 자발적인 수업 변화에 대한 노력의 확산과, 교사와 학생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하여 단위학교의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에 도움이 되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