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8월 7일(금) 오후 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알면 알수록 신기한 뇌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대전관저초등학교 황효진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간단한 뇌 모형을 조립해 보면서 뇌의 구조를 익히고, 각각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치약! 일상생활에서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경희대학교 박용덕)’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치약이 어떤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성분들이 치아와 구강내에서 작용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또한, 칫솔질 후 구강내에 잔류하는 치약의 유해성분이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고, 칫솔질 후 입안 헹구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기존의 구강건강 캠페인 333캠페인을 개선한 새로운 1237 캠페인 및 다양한 구강예방법을 소개하여 세계속의 구강건강강국으로의 도약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는다.
□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