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2013년도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성교육 담당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1월14일부터 1월 16일까지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성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아동, 청소년들의 생명존중 및 건강한 성 가치관 정착을 위해 성교육 심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성지식을 일깨워주고 올바른 성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성교육을 지도하는 담당교사들이 성교육, 성폭력 및 성매매 예방에 대한 전문성을 습득하여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를 실현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날 강의는 성교육 전문역량강화를 위해 '성교육 기법'과 성문화, '성심리 등 알고 싶은 성. 누리고 싶은 성', 성폭력 관련법 등 성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신체적, 심리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아동?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호기심과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성역할 대응전략'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또한 ▲ role playing 기법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 청소년 성매매 및 성병예방 ▲ 성폭력 관련법과 증거물 확보 ▲ 참여학습을 통한 성교육의 실제 ▲ 인간발달 ▲ 성매개 질환 ▲ 성적행동 등을 내용으로 진지한 강의가 진행 되어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끄는 등 연수 현장은 뜨거운 열기가 가득했다.
한편, 신동찬 평생교육과장은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기에 생명존중과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형성을 위해서는 담당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이번 심화연수를 통해 성교육에 대한 전문역량을 강화하여 성교육 활성화에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 을 당부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