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부Wee센터 전문상담(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개념화 연수
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Wee센터(교육장 김영천)는 10월 30일 북부교육지원청 3층 소회의실에서 관내 초·중학교 Wee클래스 및 Wee센터 전문상담인력 31명을 대상으로 ‘학교상담의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사례개념화’연수라는 주제로 제 7회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전문상담(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질 높은 학교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한양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김정문 전임상담원의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사례 개입에 있어서 좀 더 체계적으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구조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상담목표와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사례 예시를 통한 실습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내담자 호소문제에 대한 원인과 촉발요인, 유지요인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론적 관점에 따라 상담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실제 학교 상담 장면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연수에 참석한 전문상담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인간이해의 틀인 상담구조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상기하고 연습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하였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 Wee센터는 상담사례의 다양화에 따른 학교상담인력의 전문성 신장 및 현장 적응력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매월 1회씩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