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에서는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부터 3 ~ 5세 유아 모두에게 누리과정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3 ~ 5세 유치원 재원아에게 유아학비를 지원한다.
또한 현장교원들의 원활한 누리과정 적용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모색하며, 지속적인 연수 및 컨설팅 등의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1월 10일부터 1월 18일까지 방학기간 중 동부지역 유치원을 시작으로 공 ? 사립 유치원 교사대상의 집합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인천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원격연수에도 적극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1월말부터 4회에 걸쳐 공? 사립유치원 원장(감) 300명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수원에 위탁하여 누리과정 정책의 기본방향, 누리과정 내용 이해 및 리더십에 대한 연수가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5세 유아에게만 적용되었던 누리과정이 3 ~ 4세까지 연계된 연령별 공통과정으로 완성됨에 따라 이를 위한 해설서, 지침서, 지도서를 보급하여 양질의 누리과정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3 ~ 5세 누리과정은 유아 모두가 생애 초기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받게 되며 유아교육이 보편교육의 출발점을 마련하는 역사적인 획을 긋는 일이기에 유아교육의 기본에 충실한 누리과정이 현장에 잘 적용 되어 유치원 속에서 유아들이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인천시교육청의 노력이 계속될 것을 기대해 본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