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지난 1월 14일부터 18일까지 인천산곡고등학교에서 인천광역시 컨설팅장학지원단 65명을 대상으로 2기에 걸쳐 수업컨설팅 능력 함양을 위해 창의적 교수법을 주제로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 2013학년도에 활동할 인천광역시 관내 컨설턴트들이 수업컨설팅에 필요한 교수법을 익혔으며, 좋은 수업을 위해 수업시작하기, 수업과정, 수업에 학생 참여시키기, 수업마무리하기 등 수업 상황에서 필요한 148가지 다양한 기법들이 소개됐다.
컨설턴트들은 신학기가 시작되면 신규교사, 저경력교사 및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고자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사들의 성장을 도와주게 된다.
컨설팅장학은 새로운 개념의 장학 형태로 과거에는 교육청이 주도하여 교사의 의사와 상관없이 장학이 이루어졌다면, 컨설팅장학은 교사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컨설턴트와 의뢰교사가 수업상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협력적 관계로 이루어진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김정수 교사(인천만수고)는 “컨설턴트로 선발되었을 때, 기대감도 있었지만 컨설팅을 잘 할 수 있을까하는 염려도 많았다. 하지만 이번 연수 과정을 통해 배운 148가지 기법이 그동안의 고민을 해결해 주었다.”며 연수과정이 감동적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를 주관한 북부교육지원청 육태화 교수학습지원과장은 인사말에서 “수업혁신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는 즐거움을 찾도록 지원해 주는 역량 있는 컨설턴트가 되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