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부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 교원연구회는 『테마별 토요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를 제작 발간하여 동부 관내 초ㆍ중학교에 1부씩 배부하였다.
운영 가이드는 동부 관내 남동구와 연수구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체험활동 할 수 있는 56개 기관과 활동프로그램을 수록하여 학교 밖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기관과 내용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 남동구의 대표적인 공공기관인 인천대공원, 소래습지생태공원을 비롯하여 미추홀참물홍보관, 에너지사업단 및 민간기관의 체험 정보가 담겼으며, 연수구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컴팩 스마트시티 등의 체험자원 프로그램을 수록하였다.
또한 학교별 토요 우수프로그램을 실어 스포츠활동, 요리실습활동, 전통문예활동의 프로그램과 동부 토요프로그램 중심학교인 정각초교의 방과후학교 우수 운영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동부 방과후학교 교원연구회는 전문직, 교감, 교원 30명으로 구성되어 방과후학교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자체적으로 연간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방과후학교 교원연구회를 주관하는 창의인성교육지원과 김인영 과장은 “방과후학교 교원연구회에서 먼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안내하여 주5일수업제의 의미를 높이는데 기여도가 크다”며 연구회 운영을 격려하였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