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치료, 나와 엄마의 힐링캠프 2013-01-23 11:34:58

서부_원예치료2.jpg

 

인천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해 겨울나기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1부터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원예치료는 식물이나 식물을 통한 원예활동에 의해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통해 신체적인 재활은 물론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원예치료사의 지도아래 관내 유 ? ? 중 특수교육대상학생 6명씩 하루 1회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꽃과 원예용품을 이용한 작은 리스를 만들었다. 리스는 집안을 꾸미는 인테리어로도 활용할 수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머니들 사이에서도 반응이 뜨거웠다.

 

프로그램 과정에 가족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여 따뜻하고 화목한 분위기 가운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지 않았던 학생들은 가족과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얼굴에서 미소가 떠날 줄 몰랐다.

 

활동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친구나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고 대인 관계를 맺는 것에 서툰데 오늘 리스를 만들면서 옆의 친구에게 모르는 것에 대해 물어보며 차근차근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친구에게 말을 거는 모습도 보여 마음이 뿌듯하다.”라고 말하였다.

 

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는 무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겨울방학을 가족과 함께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다양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큰 호응 속에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서유동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