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수업을 위하여, 영어교사 TEE 전문과정'수료식 실시 2013-01-25 11:57:13

영어교사_tee_전문과정수업장면.jpg

 

인천교육연수원은 중등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지난 13일부터 125일까지 17일간(120시간) 중등 영어교사 TEE 전문과정연수를 마치고 25일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위한 효율적인 수업방법 개선 및 학습지도 능력 향상을 위해 새롭게 개설된 연수과정으로, 최고의 영어교사가 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과 영역별 워크숍 등 학교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일반화가 가능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연수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주한미대사관의 영어교육 담당외교관 Thomas Santos와 강사 Lynn Malory는 영어교육전문가로서 다양한 말하기 및 쓰기 활동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영어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주었다.

 

방학을 온전히 반납하고 이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원어민교사들과의 소수 그룹활동과 외부 전문가들의 최신교수법 특강, 수업시연(Micro-teaching)을 통해 영어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함께 참여한 동료 교사들과 수업노하우를 서로 나누면서 배우는 보람을 느끼기도 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유영은 교사(검암중)경력 2년차 새내기 영어교사로서 즐거운 영어수업을 준비하려고 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번연수를 통해 교실에서의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같은 고민을 하는 선생님들과 만나서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학교에 돌아가면 자신 있게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가르치는 영어교사가 되겠다며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였다.

 

한편, 윤병환 인천교육연수원장은 수료식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배우는 것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 라고 강조하며,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학교와 학생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에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을 격려했다.

 

인천교육연수원 외국어교육부는 변화하는 사회와 영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중등 영어교사 심화연수, 중등 영어교사 TEE 전문과정등 다양한 형태의 교사 연수를 운영하여 교실수업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유동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