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실천 자율학습 시스템 예시>
경상북도교육청은 청렴 관련 고사성어와 청렴인물 소개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청렴의지를 다지고 생활화할 수 있는 청렴 실천 자율학습 시스템(Self-Check Learning System)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전자문서 초기 화면에 청렴 교육?홍보 실천 문구가 실행되면 내용을 읽고 확인해야만 시스템에 접속되는 의무적 자율학습 방식이다.
이는 3만여 명의 경북교육가족이 반부패?청렴에 대한 자료 열람 기회를 제공, 반복 학습을 통해 청렴 마인드(mind)를 높이기 위한 조치이다.
연초에는 “남에게서 재물을 탐하지 않는 것이 우리 집의 보배다”라는 내용의 이불탐위보(以不貪爲寶), 그리고 단사표음(簞食瓢飮), 안보당거(安步當車), 상불개상(尙不開箱) 등 새해를 맞아 새로이 청렴의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되는 고사성어들을 게시하고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청렴 퀴즈대회, 청렴 자가진단, 공익신고 보호와 청탁등록시스템 안내, 행동강령실천 시리즈 등을 연중 게시하여 전 직원의 청렴생활화, 습관화로 부조리 근절과 청렴실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관은 “이 시스템을 통해 공직자의 청렴 의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깨끗하고 고객 지향적인 공직자상을 정립하여 교육수요자의 신뢰 향상과 공정한 경북교육을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 이라고 전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