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 올바르게 사용합시다 2013-01-28 10:53:06

K-3.jpg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손소독제에 사용시 주의사항 등다양한 정보를 담은 손소독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책자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책자는 독감 등 전염성 질환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손소독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일반 소비자의 올바른 사용 안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식약청은 손을 씻을 때는 물과 손세정제로 꼼꼼히 씻는 것이 장 좋으며 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차량 안, 어린이집 출입 , 잦은 기침 후 등)에서는 손소독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세균 등을 소독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사용 시 주의사항

 

먹지 말고 외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눈, 구강, 점막 및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이상반응이 계속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손소독제를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사용기한 내에 사용한다.

 

유아의 경우에는 피부가 약하고 민감하므로 자극을 줄 수 있어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구입 시 유의사항

 

손세정제와 다른점

-‘손소독제는 감염방지 등을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의약외품이다.

 

손세정제는 화장품으로서 손세정 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손전용 물비누 등이 있다.

 

소비자가 구입할 때는 용기 등에 표시된 의약외품이라는 문구를 확인 후 구입하여야 한다.

 

유효성분으로 이소프로필알콜, 에탄올을 사용하는 제품이 많으며 액제타입 또는 겔타입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식약청은 이번 책자를 통해 소비자들이 손소독제를 올바르게 사하여 전염성 질환 예방 등 개인위생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fda.go.kr) 정보자료 홍보물자료 일반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정석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