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EBS,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 2013-01-28 13:37:07

경남교육청과 EBS,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전국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 연수를 129일부터 25일까지 1, 2기로 나누어 사천 LIG 인재니엄 연수원에서 공동으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수능형 문항 출제 관련 국내 유일의 연수로 강사 전원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를 담당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소속 연구원이 참여함으로서, 연수생의 수능형 문항 제작 능력 신장은 물론, 2014년 수준별 수능(A/B) 관련 교과 지도 능력도 향상 시킬 수 있게 될것으로 본다.

 

전국에서 120명의 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하게 되며, 연수대상교사의 66%(79)를 경남교육청 소속의 교사로 선발하여 경남 교원의 직무 능력향상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참가 연수생은 정답률 예측과 사실적 사고, 추론적, 비판적 사고를 포함한 문항을 제작하는 사전 연수과제를 수행하여야 하며, 강사 1인당 5명의 연수생을 배치하여 1:1 맞춤형, 밀착형으로 평가문항의 철저한 문항 분석을 통하여 완성된 수능형 문항으로 출제하게 된다.

 

연수는 기별 34일 동안 총 30시간 진행되며, 연수방식은 강의식(learning by hearing)과 체험식(learning by doing)으로 병행하여 진행한다. 연수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와 제2외국어 등이다.

 

영역별 과목별 주요 내용은 수능 문항 출제의 원칙, 응시자의 학력 수준 분석 방법, 정답률간 차이 분석을 통한 문항 특성 이해, 초안 문항과 완성 문항의 비교 분석 등을 통한 문항 출제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출제한 문항에 대한 개인별 평가를 실시한다.

 

경남교육청 업무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2013년 경남교육청 역점과제인 학력향상을 위한 수업 전문성 제고의 일환으로 계획 되었으며, 수능형 평가 문항 출제 능력 향상으로 개인별 전문성 신장이 되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주원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